2016년 2월 고유번호 등록. 2017년 독립공간 ‘열린놀이터’ 개관. 생활문화공동체지역협력네트워크사업(지역문화진흥원)통해 주민 생활문화예술활동 폭 넓힘.
2019년 전주시사회혁신사업으로 거점공유공간 ‘온두레공간ㅁ’ 개관, 마을공동체미디어, 생활문화예술활동, 공유경제실험, 마을교육공동체활동./ 마을신문, 마을라디오(꽃샘라디오), 마을영상(SK브로드밴드전주방송 동네TV) 제작, 홈페이지 온두레미디어.net과 유튜브채널 ‘온두레TV’에 공유. 자체 사업으로 노래교실, 그림동아리, 글쓰기교실, 미디어교실, 피아노교실, 성인재즈피아노교실, 명상강좌와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.
1) 사업계획 수립
- 대상: 교원, 학부모, 평화동 마을신
- 2024.1.20. 사업 필요성 공감 및 아이디어 구안, 조직구성
- 2024.1.30. 사업계획서 제출
- 2024.2.15.~28. 사업 확정
- 2024.3. 학부모 대표, 학생 대표 참여
2) 마을 탐방 – 지역 마을 탐방, 선진지 체험.
- 대상: 학생, 교원, 학부모, 평화동마을신문, 평화사회복지관
- 지역을 알기 위한 계획 수립, 탐방을 통한 지역 알기와
새로운 지역성 찾기, 선진 마을 공동체 체험하기.
- 2024.3. ~ 4. 2024학년도 마을 탐방 계획 수립
- 2024.4. ~ 6. 지역 마을 탐방 (2회)
- 2024.7. 선진 마을 공동체 1차 체험
- 2024.7. 마을 탐방 1차 평가 및 피드백
- 2024. 9. ~ 10. 지역 마을 탐방 (2회)
- 2024.11. 선진 마을 공동체 2차 체험
- 2024.11. 마을 탐방 결과물 산출
- 2024.12. 마을 탐방 결과물 공유
3) 탐구 동아리 운영(완산중학교 창체/자율동아리 연계)
- 대상: 학생, 교원, 학부모, 평화동 마을신문
- 학교 주변 마을 탐구를 통해 마을의 삶을 발견
-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주제 선정, 탐구 활동.
(예: 마을 공원과 숲의 동식물 관찰, 마을 뒷산의 생태 환경, 마을의 보호수, 마을 어르신들의 옛 이야기)
- 2024.3. 탐구 주제 및 계획 수립
- 2024.4. ~ 6. 주제 탐구 활동
- 2024.7. 탐구활동 1차 평가 및 피드백
- 2024. 9. ~ 10. 주제 탐구 활동
- 2024.11. 활동 결과물 산출
- 2024.12. 촬영 영상 결과물 공유
4) 학부모, 주민, 교사 교육
- 대상: 학부모, 평화동 마을신문, 지역 주민, 지역 내 학교
- 학교-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인식
전환과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 이해.
- 2024.4. 교육 일정과 계획 수립(학부모, 지역 학교 연계)
- 2024.5~6. 마을 교육 공동체란?
- 2024.9~11. 마을 교육 공동체 함께하기.
5) 학생 기자 동아리
- 대상: 학생, 평화동마을신문
- 진로 및 청소년 미디어 접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, 학생 기자로 취재 및 기사 쓰기, 리포터 활동 등.
- 2024.3~4. 학생 기자 동아리 구성 및 교육 진행
- 2024.4. ~ 학생 기자 활동
6) 공유 장터
- 대상: 학생, 마을공동체, 평화동마을신문, 봉사단체
- 공유경제와 환경지킴 활동의 가치를 인식, 실천활동
- 2024. 7~8월 공유경제와 환경 교육 진행
- 2024.9 마을의 공동체, 주민단체와 연계, 공유장터 개최
7) 사업평가 및 공유
- 대상: 학생, 교원, 학부모, 평화동 마을신문, 지역 사회
-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평가 및 공유. 차기 사업 제안.
- 2024.12. 사업 평가물 산출 및 완산중학교 축제 등 공유